오늘은 빅테크 기업 중 하나인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 구글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한다. 내용이 많아서 하나의 글에 적기는 어려울 것 같아 순차적으로 적을 예정이며 오늘 내용은 구글 총 정리 1편이다. 구글에 투자하고 있거나 투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.
Youtube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
중국 기업 '틱톡'의 성장으로 인해 미국의 SNS 기업 메타, 스냅은 피해를 입고 있다. 하지만 구글 Youtube는 거의 피해를 받지 않았으며 Youtube Shorts를 개발 및 적용하여 현재 300억 뷰 이상의 1일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. Youtube 플랫폼을 이용하는 크리에이터들이 지속적으로 증가 중이며 채널 수도 그에 따라 전년도 대비 40%나 증가하였고 매출도 구글 전체 매출에서 비중 증가(2017년도 7.3%에서 2018년도 8.1% 2019년도 9.4% 2020년도 10.9% 2021년도 11.2%)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.
스마트폰이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다
Google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한 사업이며 국내에서는 아직 익숙하지 않지만 북미 지역 기준으로 스마트폰 출하량은 2022년 1분기 실적 발표 내용에 따르면 스마트폰 출하량: 120만 대(작년 대비 380% 성장) 시장점유율: 3%(작년 대비 2% 점유율 상승) 위와 같은 실적을 내며 빠른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. Google 또한 Apple이나 삼성과 같이 안드로이드, 유튜브, 크롬, Tensor System, Cloud 등 여러 가지 기업에서 보유하고 있는 것들을 최적화하는 방향으로 발전한다면 향후 더 많은 점유율로 성장하는 것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.
구글 검색 엔진의 압도적인 점유율이다
미국의 검색 엔진 사용 점유율을 살펴보면 Google이 87.94%로 2위 야후 10%에 비해 압도적으로 점유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. 모든 인터넷의 시작을 미국에서 87.94%가 Google로 시작한다는 의미이며 이의 영향력과 파급력은 엄청난 수준이라 할 수 있다. 그에 맞게 Apple의 개인 정보 보호 정책으로 인한 타 기업들의 매출 손실로 인한 우려와는 달리 Google은 꾸준히 광고 수익이 상승해왔으며 앞으로도 안드로이드, 크롬, Youtube 사업이 있는 한 그 상승력은 유지될 것이라 생각한다.
젊은 고객들의 비율이 월등하게 높다
도시도 젊은 사람이 많이 사는 곳이 미래 가치가 높다. 간단하게 설명하면 젊은 사람들이 많이 사용한다는 것은 사용 시간이 상대적으로 다른 연령대보다 더 길며 그 점유율의 유지 기간이 앞으로 살아갈 날 만큼 길어진다는 의미도 있으며 플랫폼 내에서 더 많은 활동과 적극적인 활동을 다른 계층에 비해 보장할 수 있고 또한 그 계층의 노동력이 곧 소비력이 되고 그 소비력이 매출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.
Google의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 연령층 순위는 아래와 같다.
- 25세~34세 : 약 45%
- 18세~24세 : 약 20%
- 35세~44세 : 약 18%
- 45세~54세 : 약 10%
- 55세~64세 : 약 9%
- 65세~ : 약 8%
위와 같은 순위가 나타나며 가장 노동력과 소비력이 활발한 계층이 무려 45%나 차지하고 있고 18세~34세가 고객층의 약 65% 즉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다.
Youtube 또한 젊은 연령층 점유율이 가장 많으며 연령층 순위는 아래와 같다.
- 18세~25세 : 81%
- 26세~35세 : 71%
- 36세~45세 : 67%
- 46세~55세 : 66%
- 56세~ : 58%
18세~35세 계층의 Youtube 사용 비율은 거의 5명 중 4명은 사용한다고 보면 될 정도로 엄청난 사용 빈도를 보여준다. 그리고 젊은 계층이 아니더라도 모든 연령대에 과반수는 사용하는 것 또한 충격적인 결과이다. 이 외에도 세계 인구 순위 2위인 인도에서 매시간마다 약 467만 명의 사용자가 Youtube를 사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또한 Google 검색 엔진 사용 비율이 점차 늘어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.
오늘은 나스닥 상장된 기업 구글 총 정리 1편의 글을 살펴보았다. 현재는 구글이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젊은층을 대상으로 인기가 많지만 앞으로 그것만 가지고 사업을 지속한다면 어떻게 될 줄 모른다. 하지만 지금 이야기 한 건 Google 주식 즉 알파벳이라는 기업의 일부라는 걸 우리는 명심해야 한다. 주 매출이 Google 이긴 하지만 알파벳 기업은 Google이라는 엄청난 금수저의 아들들이 앞으로의 미래를 위해서 열심히 준비 중이다. 다음번에는 알파벳의 미래를 위한 Google의 아들 기업들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자.
'거시경제 소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NASDAQ 페이스북 메타 기업 분석 (2) | 2022.09.11 |
---|---|
국비 지원 무료 교육 종류와 신청 방법 총정리 (2) | 2022.09.10 |
2022년 노후 경유차 폐차 건설기계 폐차 지원금 총 정리 (2) | 2022.09.10 |
수소 경제 국가별 비교로 어디까지 왔는지 확인해보자. (4) | 2022.09.10 |
엘리자베스 2세 여왕 서거. 과거와 권한, 업적 (0) | 2022.09.09 |
댓글